2021-09-22 iCloudDrive 내부를 Arq로 백업할 때 생기는 일

세줄요약

  • iCloudDrive 내부는 Arq 기본설정 상 백업 대상이 아님.

  • Arq는 ‘Optimize Mac Storage’ 옵션이 켜진 온라인 전용 파일의 플레이스홀더(*.icloud)만 백엄함.

  • 원본 파일과 플레이스홀더 파일은 서로 다른 파일이므로 이들이 백업에 서로 영향을 끼치지 않음.

iCloudDrive를 메인 동기화 서비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쉽사리 파일을 잃지 않겠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동기화 서비스이고 백업은 아닙니다. iCloudDrive는 파일을 버전 별로 보관해주지도 않고 실수로 삭제하는 상황을 보호해주지도 못합니다. 파일을 삭제하면 일정 기간 동안 유지해주기는 하지만 파일을 실수로 삭제했다는건 보통 그보다 더 긴 시간이 지난 다음에야 눈치채곤 합니다. 그래서 Arq를 백업 서비스로 사용하고 있고 지금까지는 iCloudDrive와 서로 간섭하지 않고 잘 지냈습니다. 하지만 방금 이야기한 이유로 iCloudDrive 내부를 Arq로 백업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여기에는 작은 걱정거리가 하나 있었는데 제가 가진 어떤 기계도 iCloudDrive 전체를 다운로드할만큼 내장 스토리지가 크지 않다는 겁니다. 가장 최근에 산 맥북에어도 스토리지는 512기가 뿐이었습니다. 윈도우 기계에는 두번째 이후 드라이브에 스토리지가 넉넉했지만 정션포인트를 설정해 잠깐만 실수하면 엉뚱한 장소에 파일을 동기화하려고 시도하거나 파일이 모두 사라진 상태(정션포인트가 없어진 상태)를 최신으로 동기화하려고 시도하는 사고를 겪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런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Arq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고 요즘 동기화 서비스는 그렇게까지 멍청하지는 않지만 걱정되긴 했습니다.

맥에서 Optimize Mac Storage 옵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iCloudDrive에는 모든 파일이 있지만 이 파일을 모두 다운로드하지 않고 내가 요청하는 파일만 다운로드해서 동기화하고 스토리지를 절약하는 옵션입니다. 그런데 이 옵션을 사용중인 iCloudDrive 안쪽을 Arq로 백업하려고 하는 겁니다. 비슷한 시도를 OneDrive에서 해봤는데 Arq가 모든 온라인 전용 파일을 요청하면서 OneDrive가 빠르게 요청에 대응하지 못했고 Arq는 파일 요청에 실패했다고 판단해 백업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았었습니다. 혹시 이번에도 그럴지 궁금했습니다. 다만 비슷한 의문을 가진 사람이 전 세계에 한명쯤은 있겠지 싶어 검색했는데 쓸데없는 결과를 만날 뿐이었습니다. 정확히는 어떻게 되는지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의 답글만 찾을 수 있었어요. 그래서 해봤습니다.

자. 결과. iCloudDrive에서 온라인 전용 파일은 파일이름.icloud으로 원본 파일이 있던 같은 위치에 있습니다. 이 파일을 파인더로 보면 원본 파일이 있는 것처럼 보이고 이 파일을 프리뷰하거나 열려고 하면 그때 파일을 다운로드 하게 됩니다. 이 상태를 Arq로 백업하면 이 플레이스홀더 파일만 백업하게 됩니다. OneDrive 내부를 백업하려고 했을 때 겪은 것처럼 아수라장이 되지는 않습니다만 실제로 파일을 백업하지 않았는데도 백업 완료라고 나타나니 이쪽도 문제이기는 합니다.

Arq는 iCloudDrive 내부의 온라인 전용 파일을 백업할 때 플레이스홀더만 백업하고 백업이 완료되었다고 표시되므로 이걸 믿고 있다가 파일을 복원하려고 시도하면 아주 오싹한 느낌을 받게 될 겁니다. Arq는 곧이곧대로 이 플레이스홀더 파일만 백업했고 원본 파일을 요청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Arq 입장에서는 파일시스템을 있는 그대로 백업했고 iCloudDrive 역시 원래 예정된 대로만 동작한 거라 어느 한 쪽에 문제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애초에 Arq 기본설정에는 iCloudDrive 내부를 백업하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플레이스홀더를 다운로드한 다음 이 폴더를 백업해봤습니다.

이번에는 백업에서 검색해보니 플레이스홀더 파일과 같은 폴더에 원본 파일이 백업되었습니다. 플레이스홀더 파일과 함께 백업되었고 언젠가 파일을 복원하려고 검색할 때 나를 오싹하게 만들 결과를 보여주지 않을 겁니다. 실제로 플레이스홀더가 백업된 후 원본을 다운로드하고 다시 이 상태를 백업한 파일을 백업 셋에서 검색해보면 이렇게 나타납니다.

결론. iCloudDrive 내부는 원래 Arq의 백업 대상이 아닙니다. iCloudDrive 내부를 Arq로 백업하면 온라인 전용 파일은 .icloud 확장자의 플레이스홀더 파일만 백업됩니다. 만약 iCloudDrive 내부를 백업하길 원한다면 Optimize Mac Storage 옵션을 끌 수 있는 충분한 스토리지가 있는 장비에서 하거나 온라인 전용 폴더를 일부씩 다운로드해서 백업하고 삭제하기를 반복해 전체 원본 파일이 백업될때까지 반복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