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자루 주화 상인은 무슨 역할을 하나요?

칼자루 주화 상인은 무슨 역할을 하나요?

디아블로 이모탈에서 칼자루 주화 상인은 알기 쉽게 ‘칼자루 주화’를 받고 물건을 파는 상인입니다. 서부원정지 구석에 있습니다. 이전에 디아블로 이모탈 재화구조에서 알아본 대로 이 게임에는 얻는 방법과 쓰임새가 서로 다른 재화 20여 가지가 있습니다. 서로 다른 재화를 받고 물건을 파는 상인들이 서부원정지 곳곳에서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서로 다른 재화를 받고 장사를 하는 이유는 게임 내 여러 컨텐츠가 플레이어캐릭터의 서로 다른 성장시스템에 영향을 주도록 설계했기 때문입니다. 먼 옛날에는 모든 컨텐츠로부터 경험치를 얻어 성장하는 단순한 구조로부터 종종 앞마당에 처음 나오는 몬스터만 잡아 레벨업을 하는 플레이를 허용했습니다. 현대의 F2P 게임에서 이런 플레이어들을 잠재고객으로 만들어야 하므로 이런 플레이를 직접적으로 금지하지는 않지만 사실상 불가능하게 만듭니다. 가령 전투력 차이가 큰 몬스터를 처치할 때 경험치나 보상을 거의 주지 않도록 공식을 만듭니다. 또 컨텐츠 각각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재화 종류와 이 재화가 관여하는 성장시스템이 서로 달라 특정 항목을 성장시키려면 이에 필요한 재화를 드랍하는 정확한 컨텐츠를 플레이해야만 합니다.

이 중에서 칼자루 주화는 게임을 플레이 하며 하루하루 작은 목표를 달성할 때 받을 수 있습니다. 가령 현상금 사냥이나 균열을 플레이 하면 고문서에서 작은 업적을 달성하고 보상으로 칼자루 주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해서 당장 뭘 해야 할 지 잘 모르겠다면 그냥 고문서를 열어 여기 나타나는 추천 활동을 플레이 하기만 해도 레벨이 오르고 성장에 필요한 재화를 얻을 수 있는데 이 행동 각각을 작은 업적으로 만들어 칼자루 주화까지 덤으로 얹어 줍니다. 어차피 게임을 할 거면 고문서가 요구하는 대로 플레이 해서 손해 볼 일이 없습니다.

칼자루 주화는 칼자루 주화 상인을 통해 다른 재화나 아이템으로 교환하는데 이 상점의 특징은 구입할 수 있는 상품 수량에 제한이 있고 또 상품 목록이 일정 시간마다 바뀐다는 점입니다. 상품 목록이 언제 바뀔지 알 수 있고 게임에 따라서는 비슷한 메커닉의 상점에 즉시 목록을 바꾸는 기능이 들어가 있기도 합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에서는 칼자루 주화 상점의 상품 목록이 변경될 때 알림을 받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칼자루 주화 상인은 크게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첫째. 규칙적인 플레이에 대한 보상을 지급합니다. 칼자루 주화는 메커닉 상 경험치와 비슷한 속성이 있지만 성장에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이 재화를 성장에 필요한 다른 재화로 교환해 간접적으로 성장에 관여하게 만드는데 이 게임에서 성장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던전을 돌아 보상을 획득하는 것이지만 이런 행동 하나하나를 규칙적으로 수행하면 이 메타 플레이 자체에도 보상을 얻어 성장을 가속할 수 있습니다. 전설 장비를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마력 깃든 가루가 끝없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고 있을 겁니다. 균열을 반복해서 돌아 이를 얻을 수도 있지만 한계는 있습니다. 이를 더 많이 얻기 위해 칼자루 주화 상인으로부터 제한된 수량이지만 마력 깃든 가루를 추가로 구입할 수 있고 이는 규칙적인 플레이에 대해 성장을 가속하는 보상을 지급하는 것입니다.

둘째. 리텐션을 유지하는 장치입니다. 무료 상품 이야기를 하면서 리텐션 이야기한 적이 있고 행동에 대한 일일보상 지급에서도 리텐션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칼자루 주화 상인이 상품목록은 내가 구입하거나 구입하지 않거나에 관계 없이 일정 시간마다 바뀝니다. 대부분은 거의 비슷한 상품 군 안에서 조금씩 바뀔 뿐이지만 종종 수수께끼의 전설 아이템처럼 평소에는 잘 나오지 않는 상품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매일 플레이에 의해 얻는 칼자루 주화 양을 고려할 때 이 가격으로 전설 아이템을 직접 구입할 수 있다는 건 꽤 좋은 기회입니다. 목록에 이 항목이 나타날 때까지 반복해서 칼자루 주화 상인을 기웃거릴만한 이유가 됩니다. 게임 전체를 보면 일일보상은 매일 접속해서 최소한의 활동을 하길 요구하고 고문서의 작은 업적들은 일단 접속한 다음에 일어나는 작은 행동의 집합을 요구합니다. 칼자루 주화 상인의 상품목록은 업데이트 주기에 맞춘 접속을 요구하고요. 이런 장치들이 함께 동작하며 플레이어의 관심과 습관을 이끌어냅니다.

칼자루 주화 상인이 파는 상품들은 같은 물건을 게임 내 다른 경로로 입수할 때에 비해 훨씬 유리한 조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목록에 있는 모든 상품을 눈에 띌 때마다 모두 구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