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오피스 사용기

공유오피스 사용기

어쩌다 보니 지난 약 반 년에 걸쳐 공유오피스 프랜차이즈 중 하나에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회사가 공유오피스에 있다길래 눈을 가늘게 뜨고 거기 괜찮은 건지 의심했습니다. 제게 공유오피스는 그런 이미지였습니다. 여느 정보기술업계와 비교해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가 돈을 얼마나 많이 먹는데 규모가 큰 업무공간을 임차하지도 못하고 공유오피스에 입주해 있다니 애초에 비즈니스를 시작할 돈은 있는지 의심스러웠습니다.

한편 공유오피스에 대해 제가 가진 다른 이미지는 쿨하고 팬시한 공간이라는 것이었습니다. 공유오피스 광고는 항상 사람들이 넓고 아늑한 공간에 모여 랩탑을 펼쳐 놓고 일하거나 밝은 색깔 사무가구를 실리콘밸리 탑클래스 회사마냥 이리저리 배치해 놓은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늙고 후줄근한 내가 그런 힙하고 쿨하고 또 팬시한 공간에 적응이나 할 수 있을지 걱정됐습니다. 또 우리들의 개발환경은 랩탑 하나로 간단히 끝나는 그런 환경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정신 차려보면 모니터 여러 대, 컴퓨터 여러 대, 그 사이에 쌓인 책과 종이뭉치, 먹다 만 종이컵과 음료캔으로 가득한 공간이 더 익숙했습니다. 이런 배경에서 공유오피스에 출근했습니다.

첫인상은 사진과 달리 더럽다는 것이었습니다. 분명 이 상태로도 멀리서 사진을 찍으면 누르스름한 불빛 아래 예쁜 색상 벽과 바닥과 옹기종기 모여있는 사무가구가 나쁘지 않은 사진빨을 만들어 줄 것 같았지만 사무공간에 한 발짝을 내딛는 순간 이 공간이 잘 관리되지 않는다는 것을 바로 느꼈습니다. 일단 바닥에 닿는 신발바닥에서 올라오는 느낌으로 미루어 바닥청소가 잘 안 되거나 아예 안되는 것 같았습니다. 또 아침에 출근했는데도 휴지통이 전혀 비워져 있지 않았습니다. 출근해서 처음 한 질문 중 하나는 휴지통을 내가 비우는 것인지, 아니면 관리주체가 비워 주는지 묻는 것이었습니다. 아주 오래전 일이긴 하지만 사무실에 따라 화분에 물을 주거나 커피머신을 청소하거나 휴지통을 비우는 일이 직원의 업무일 때가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휴지통은 매일 늦은 오후에 비우는데 이 일을 하는 스탭에 따라 구석에 놓인 휴지통은 잘 비워지지 않을 수도 있었는데 제가 출근하자마자 본 휴지통이 바로 그 구석에 놓인 휴지통이었습니다.

더러운 이야기를 좀 더 하면 공용공간의 패브릭 재질 가구들은 분명 사진엔 예쁘게 나오겠지만 잘 관리하지 않으면 순식간에 끔찍해집니다. 제게는 더 익숙한 팬시하지도 않고 힙하지도 않으며 차가워보이기까지 하는 사무실에 패브릭 재질 가구가 들어오지 않는 이유입니다. 일단 누군가 흘린 물자국이 영원히 남아 있는 건 그렇다 치지만 바닥과 마찬가지로 엉덩이를 타고 올라오는 이 묘한 끈끈한 느낌에 익숙해지는데는 시간이 필요했습니다. 보통 사진에 나오고 또 사무공간 투어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위치이기도 한 라운지 공간은 좀더 관리될 거라고 예상했는데 적어도 눈에 보기에는 그런 것 같았지만 자리에 앉아 구석진 곳에 관심을 가지는 순간 라운지라고 딱히 더 잘 관리되지는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더러운 이야기를 마저 이어가자면 공용공간의 모든 장치들이 잘 관리되지 않는데 애초에 관리주체가 처음 예상한 것보다 더 많은 사람들이 입주해 있기 때문인 것 같아 보였습니다. 가령 공용공간에는 정말 코딱지만한 냉장고가 하나 있는데 이 냉장고 하나에 층 전체에서 일하는 사람 수 십 명이 뭔가를 넣어놓습니다. 다행히 냉장고만은 꽤 타이트하게 관리되는 편이라 그 안에서 뭔가 썩는 것을 본 적은 없지만 코딱지만한 냉장고 하나에 온갖 물건들이 들어있어 점심 샐러드를 찾는 모습과 냉장고청소를 하는 모습을 서로 구분해내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런데 분명 나 혼자만 그러지는 않을 테니 냉장이 안전하게 잘 되고 있을지는 상상에 맡기겠습니다.

아. 또 생각나는 더러운 이야기가 있는데 이전에 한 회사가 층 전체 또는 건물 전체를 사용하던 환경과 비교해 남자화장실에서 손을 안 씻고 나가는 사람 비율이 뚜렷하게 높습니다. 이전에는 열 명 중 네 명 정도가 손을 안 씻고 나갔다면 이제는 일곱 명 정도가 손을 안 씻고 나갑니다. 똥 싸고 그냥 나가는 사람들도 열 명 중 두 명은 됩니다. 이 사람들이 화장실을 떠나 공용공간 구석구석에 손을 댑니다. 화장실에서 나가 물을 받아가기도 하고 커피머신에서 커피를 받아가기도 하며 제빙기를 열고 얼음삽을 덥썩 집어 얼음을 퍼가기도 합니다. 더러운 손이 닿는 여러 물건 이야기를 이어서 하면 돌려서 여는 모든 문 손잡이와 씨리얼 디스팬서 손잡이, 무료 제공되는 우유와 두유 껍질은 영원히 미끌 거리고 정수기 꼭지에는 항상 커피가 튀어있었습니다.

이런 이야기를 시작하니 멈출 수가 없는데 이런 더러움은 결국 화장실에 모입니다. 맨 처음 이야기를 시작한 잘 관리되지 않는 휴지통, 대강대강 청소되어 방치된 구석들, 공간의 설계보다 더 많이 입주한 사람들, 그 사람들의 위생관념들이 화장실에 모였습니다. 이 설명은 여기서 끊겠습니다.

환기가 안됩니다. 일단 건물 자체가 낡아 제대로 된 공조시설이 없습니다. 냉난방시설은 층 전체를 한 덩어리로 사용하거나 설계자가 예상한 최소 덩어리까지만 지원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공유오피스는 공간을 이보다 더 잘게 쪼개서 사용하기 때문에 공간에 따라 냉난방시설이 부족하거나 최소한의 공조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사무공간도 있습니다. 현대적인 강제배기시설이 없기 때문에 이른 아침 사무공간 공기는 매케합니다. 환기하는 유일한 방법은 바깥을 향한 창문을 여는 겁니다. 하지만 창문을 열고 자연배기를 해봤자 넓은 공간에 충분한 환기가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그나마 이건 건물 바깥쪽에 접한 큰 사무공간에서나 가능한 일이고 건물 바깥쪽에 접하지 않는 작은 사무실들은 아예 환기가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이런 사무공간들은 보통 출입구를 열어놓는데 그럼 밖에서 안이 들여다보이니 입구에 시선을 가릴만한 패브릭 따위를 늘어뜨려 놓곤 합니다.

사무가구가 작고 좁아 불편합니다. 기본 제공되는 책상은 폭이 1200밀리짜리 그냥 네모난 책상입니다. 이케아에서 한자릿수 만원대로 살 수 있을 것 같은 물건입니다. 모니터 두 대 올리면 책상이 꽉 차 더 이상 아무것도 올릴 수 없습니다. 의자는 같은 건물에 정형외과를 입주시키면 장사가 잘 될 것 같다는 느낌을 줍니다. 아직 같은 건물에 정형외과가 없어 보이지만 제가 보기에는 조만간 입주할 겁니다. 회사에 아무것도 가져다 둘 수가 없습니다. 당장 참고할 책도 책꽂이도 종이뭉치도 개인 물품도 아무것도 놓을 수 없습니다. 지금 당장 궁금한 내용이 어느 책의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는데 그 책이 집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순간 작업이 끊깁니다. 책상은 짜증을, 의자는 요통을 유발하는 환경입니다.

소모품 관리가 안됩니다. 탕비실에 냅킨은 이른 점심시간에 떨어지지만 다음날에 이르는 억겁의 시간 동안 채워지지 않습니다. 냅킨이 줄어드는 속도로 미루어 하루에 네 번은 채워야 할 것 같지만 절대적으로 하루에 한 번만 채워집니다. 그나마 사무공간 전체를 같은 회사가 사용하는 사무실에서는 그냥 스토리지에 가서 내가 가져가다 내가 채우면 되는데 여기선 스토리지에 내가 접근할 수도 없습니다. 열두시 십오분에 떨어진 냅킨은 다섯시 삼십분에 가도 그대로입니다. 냅킨 뿐 아니라 화장실의 페이퍼타월, 휴지, 탕비실의 종이컵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다 보니 각 사무실마다 여분의 비품을 직접 구입하는 것 같은데 이들을 딱히 놔둘 곳이 없으니 출입구 근처에 쌓아둡니다. 다른 사무공간 입구를 지나가다 보면 입구 바로 안쪽에 생수병, 각티슈, 물티슈 따위가 잔뜩 쌓여있습니다.

네트워크 속도가 형편없습니다. 이전과 달리 개발 인프라 대부분이 클라우드에 있습니다. 형상관리시스템부터 시작해서 모든 커뮤니케이션 도구, 문서관리도구 등등을 사용하려면 네트워크를 타야 합니다. 대강 공간을 둘러보고 다른 입주사들의 이름을 검색해봐도 상당수가 정보기술에 근간을 둔 곳들입니다. 이런 회사들을 입주시켜놓고도 네트워크 속도는 어처구니없습니다. 여러 사람이 동시에 같은 인터넷 상 위치로부터 파일을 받기 시작하면 모든 사람이 영향을 받는데 이전에 어느 회사에서도 경험한 적 없는 형편 없는 수준이었습니다. 고작 이 정도 환경으로 정보기술회사를 받으려고 했다면 임차비용을 반만 받아야 하는 것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참고로 일반 사무실에 비해 이 사무공간 임차료는 더 비쌉니다. 완전관리되는 사무실임을 감안하면 납득할 만 하지만 그게 이 정도 수준이라면 좀 억울할 것 같습니다.

보안수준이 형편없습니다. 층 별 출입구에 키카드로 열리는 문이 있지만 모든 입주사 공용이어서 업무공간에 인가 받지 않은 사람이 쉽게 들어올 수 있었습니다. 화장실 가느라 환기 때문에 문을 열어둔 입주사 옆을 지나갈 때마다 그 안에 켜져있는 모니터에 눈길이 갔습니다. 또 각 입주사 별 업무공간에 대한 유일한 물리적 보안은 패스코드를 사용하는 유리문이 전부인데 제가 본 입주사 두 곳이 같은 번호를 연속으로 네 번 눌러 문을 열고 있었습니다. 그나마 운영 스탭들이 마스터 코드를 가지고 있는데 이 역시 누를 때 보안이 유지되지 않아 별로 알고 싶지 않았지만 알게 되었습니다. 시도하지는 않았지만 이 번호로 모든 업무공간 문이 열릴 것 같습니다. 이 잠금장치를 높은 보안수준으로 광고하는 공유오피스 웹사이트를 보고 당황했습니다. 또 업무공간 안쪽에는 카메라가 없어 쉽게 진입할 수 있는 개별 업무공간 안에서 보안사고가 일어나면 수습하기 어려워 보였습니다.

근처에 있는 다른 입주사가 공간을 시끄럽게 사용한다면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누군가가 공용 공간에 나와 끝없이 떠들거나 거기 앉아 뭘 먹거나 전화통화를 하거나 심지어 회의를 해도 어쩔 수 없습니다. 앞에서 환기 문제로 중앙에 위치한 사무공간들은 문을 열어둘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를 했었습니다. 항상 공용공간을 시끄럽게 사용하는 입주사 직원들이 한바탕 휩쓸고 지나간 공용공간을 지나 화장실 가는 길에 복도를 살펴보면 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문을 열어놓던 사무실들이 하나같이 문을 닫고 있습니다. 그 시끄러운 입주사가 이런 상황을 인식할 것 같지 않습니다. 또 이를 막을 방법도 없고요. 그냥 그 입주사가 떠들기 시작하면 다들 조용히 문을 닫을 뿐입니다. 하지만 얇은 유리문 한 장으로 그 소음이 별로 줄어들지도 않습니다.

사무공간 전체가 일종의 광고판입니다. 사무공간 곳곳에 배치된 디스플레이에는 온갖 입주사와 공유오피스 운영주체와 연계된 회사와 물건 광고가 쉴새없이 나타납니다. 공용 공간 구석에 앉아 잠깐 눈을 쉴래도 모든 방향에 배치된 디스플레이와 팜플랫과 엑스배너로부터 광고문구가 쉴새없이 눈과 귀를 통해 머릿속까지 들어옵니다. 출입구에도, 화장실 거울에도, 엘리베이터 안에도 테이블 위에도 광고 투성이입니다. 일단 이 공간에 들어오면 나가기 전까지 계속해서 광고에 노출됩니다. 제게는 상당히 고통스러운 경험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건 많이 위험하다는 느낌을 받았던 건데 사무공간의 복잡도에 비해 방화시설이 잘 갖춰져 있지 않았습니다. 공용 라운지가 있는 층은 다른 층에 비해 복도가 더 넓었지만 이 층을 제외한 다른 층은 복도가 훨씬 좁습니다. 마주오는 두 사람이 어깨를 똑바로 펴고는 부딪치지 않고 지나갈 수 없습니다. 또 층 전체 공간이 8자 모양처럼 바깥쪽에 위치한 사무실들, 좁은 복도, 안쪽에 위치한 사무실들로 구성되어 가운데 빙글빙글 돌 수 있는 통로가 있습니다. 하지만 어느 벽에도 비상구 안내나 플로우 플랜을 안내하고 있지 않았습니다. 또 복도가 좁기 때문에 복도의 눈에 띄는 곳에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복도를 지나갈 때마다 의식적으로 소화기가 어디 있는지 찾곤 하는데 일단 복도에는 눈에 띄지 않았고 복도가 꺾이는 곳에서 어쩌다 한번씩 소화기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소화기가 항상 그 자리에 있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만약 이 시설에 화재가 일어나 전원이 나간다면 패닉 상태에서 비상구까지 이동하거나 소화기를 찾아 초기진화를 시도할 수 있을 것 같지 않습니다. 이 점이 가장 무서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