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던 안에서 월드맵을 볼 수 없는 사례

인던 안에서 월드맵을 볼 수 없는 사례

지난번에 왜 던전 안에서는 월드맵에서 다른 지역을 볼 수 없나요?에서 인스턴스 던전 안에서 왜 월드맵을 볼 수 없는지 설명했습니다. 지난번 글을 요약하면 과거에 비해 던전은 플레이 도중 일시정지하거나 중단하기 까다롭기 때문에 던전 세션을 점점 더 짧게 만들어 한 번에 중단 없이 끝까지 플레이 할 수 있도록 설계합니다. 월드맵은 단순히 지도를 보여주는 기능 뿐 아니라 세계의 곳곳으로 이동하는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스턴스 던전 안에서 월드맵의 기능을 유지한 채로 월드맵에 접근할 수 있으면 의도하지 않게 던전 플레이를 중단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스턴스 던전 안에서는 아예 월드맵에 접근할 수 없도록 하거나 미니맵을 터치하면 현재 입장한 던전만 보여주도록 하기도 합니다.

리니지W에서는 좀 더 쿨하게 인스턴스 던전 안에서 미니맵을 터치하면 아예 아무것도 열지 않습니다. 메시지도 지금은 월드맵을 사용할 수 없다기보다는 아예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해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단순한 설계나 이런 쿨한 처리를 좋아하기는 하지만 이 쯤 되면 좀 너무한 것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여러 가지 이유로 플레이어가 요청한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때 어떤 이유로 무슨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이를 사용하려면 어떤 상태가 되어야 한다는 메시지를 각각 만드는 대신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고 해버리면 분명 단순하긴 하지만 바쁜 플레이 속에서 의도하지 않은 인터페이스를 조작했다면 이 메시지가 내 어떤 행동으로부터 나온 것인지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전에 참여한 적이 있는 한 프로젝트에서는 월드맵에 이동기능 뿐 아니라 여러 관리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던전 안에서도 월드맵을 열 수 있어야 한다는 요구사항이 있었습니다. 월드맵은 이동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이 요구사항을 만족하기 상당히 까다로웠는데 그 때 사용한 방법은 월드맵에 일종의 리드온리 상태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내가 필드에 있다면 월드맵은 노멀 모드로 열립니다.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이동도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인스턴스 던전에 있다면 월드맵은 리드 온리 모드로 열립니다. 관리 기능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동할 수는 없습니다. 썩 마음에 들지 않는 선택이었지만 짧은 인스턴스 던전 세션 동안에는 월드맵을 열 수 없게 하자는 의견을 설득하지 못한 결과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