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상금 사냥 보상을 어떻게 지급할까요?

현상금 사냥 보상을 어떻게 지급할까요?

이전 왜 게임에 카메라 옵션이 있나요?에서도 밑밥을 깐 적이 있는데 이번에도 비슷하게 근거 없고 출처 없는 주제를 이야기해 보려고 합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에는 현상금 사냥 퀘스트가 있습니다. 필드 사냥을 유도하는 퀘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루에 여덟 개를 수행할 수 있는데 혹시 놓치고 지나가면 최대 스물 네 개 까지 쌓여 한 번에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현상금 사냥 퀘스트에는 각 퀘스트마다 보상이 정해져 있는데 퀘스트를 완료하고 나서 보상을 받을 때 이 보상이 바닥에 떨어지고 별도의 궤짝에 보상이 조금 더 들어있습니다. 바닥에 떨어지는 보상과 궤짝에 들어있는 보상이 각각 무슨 근거로 나눠진 것일지 생각해보다가 구글에게 정답을 물어보기 전에 이런 식으로 보상을 구성했을 이유를 추측해 보려고 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이 글의 추측은 근거도 없고 출처도 없습니다.

먼저 그냥 바닥에 떨어지는 보상은 퀘스트 각각으로부터 얻은 것입니다. 퀘스트 각각은 처음 퀘스트를 받을 때부터 보상이 확정되어 있습니다. 퀘스트를 수행한 필드 난이도에 관계 없이 같은 보상을 받게 됩니다. 난이도가 더 높은 필드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면 더 높은 보상을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할 수 있는데 현상금 퀘스트의 역할은 필드에서 플레이 할 이유를 만들고 매일 플레이 하는 습관을 만들기 위한 것입니다. 굳이 난이도를 올리도록 압력을 가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난이도가 높은 필드에서 퀘스트를 수행한다면 각 몬스터가 드랍하는 더 높은 보상을 통해 이미 높은 보상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경험치는 직접 받고 금화와 아이템은 바닥에 떨어집니다. 여기까지는 생각할 거리가 별로 없습니다.

그런데 보상 일부가 궤짝에 담겨 한번 더 인터랙션 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상을 줄 거면 한번에 전체 보상을 드랍하면 될텐데 뭐하러 일부 보상을 궤짝에 구분해서 주는 걸까요. 지금도 몹시 궁금해 당장 구글에게 질문해 정답을 알아내고 싶지만 이렇게 만든 이유와 이렇게 만들 때 궤짝에 들어있는 보상의 출처를 추측해보려고 합니다. 일하면서 종종 다른 게임의 메커닉을 복제하려고 할 때 동작을 살펴보고 메커닉을 추측하는 것도 생각보다 재미있었는데 그 연장입니다. 물론 그 팀에 있는 사람에게 연락해서 물어봐도 되지만 그러면 상대는 회사와 계약을 깨게 되고 저는 재미있을 기회가 사라지니 그러진 않을 겁니다.

궤짝에 담긴 보상은 현상금 사냥 퀘스트 각각으로부터 나오는 보상이 아닙니다. 현상금 사냥은 매일 모든 현상금 사냥 퀘스트를 클리어 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이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 현상금 사냥 자체적인 마일스톤 보상을 지급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하루에 최대 여덟 개, 한 번에 최대 네 개 까지 퀘스트를 받아 진행할 수 있는데 한 번에 퀘스트 네 개를 모두 완료하면 일종의 마일스톤 보상을 조금 더 지급하는 것을 생각해봤습니다. 바닥에 퀘스트 보상을 드랍하고 궤짝에는 그 날 현상금 퀘스트를 4의 배수 개만큼 완료할 때마다 궤짝에 현상금 사냥 마일스톤 보상을 주는 겁니다. 그럼 현상금 사냥을 세 개 까지 진행하고 나서 보상을 받으면 궤짝이 나타나지 않다가 네 개 째 완료하고 보상을 받으면 궤짝이 나타날 겁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더 높은 난이도에서 플레이 하도록 압력을 가하는 스타일의 게임은 아니지만 만약 그런 의도가 있다면 난이도 보상을 궤짝에 담아 주는 방법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더 높은 난이도에서 플레이 할 때 보상을 준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만약 지옥2 필드에서 플레이 할 때보다 지옥 3 필드에서 플레이 할 때 보상을 더 주려고 해보겠습니다. 간단히 현상금 사냥 퀘스트를 더 높은 난이도 필드에서 수행할 때 궤짝에 금화를 더 담아 주면 됩니다. 그런데 디아블로 이모탈은 퀘스트 중간에도 서부원정지에 돌아와 난이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그리 편안하지는 않기 때문에 이런 시도를 할 플레이어는 드물겠지만 더 높은 난이도에서 퀘스트를 시작한 다음 더 낮은 난이도로 변경해 퀘스트를 완료하고 더 높은 보상을 얻는 사례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럴 때는 한 퀘스트를 수행한 여러 난이도 중 가장 낮은 난이도를 기준으로 보상을 지급하면 됩니다. 그러면 퀘스트 중간에 난이도를 변경할 때 일어날 어지간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에 따른 표준 보상을 받으려면 더 높은 난이도로 플레이하고 중간에 난이도를 변경하지 않으면 됩니다.

현상금 사냥 보상의 궤짝에 들어있는 보상이 뭘지 두 가지 추측을 해봤습니다. 하나는 현상금 사냥 퀘스트의 원래 목표를 고려한 퀘스트 4개 완료마다 부여되는 마일스톤 보상, 다른 하나는 더 높은 난이도에서 플레이하도록 압력을 가한다는 가정 하에 난이도 보상입니다. 이 두가지 추측 모두 틀릴 수 있습니다. 아직 답을 찾아보기 전이고 이 글을 써 놓은 다음 답을 찾아 볼 작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