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성 패키지

달성 패키지

‘달성 패키지’는 게임 진행 중 정해진 조건을 달성할 때 한정으로 구입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입니다. 조건을 달성할 때만 구입할 수 있어 평소 상점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캐릭터 상태에 따라 개인화 되어 나타납니다. 같은 상황처럼 보이더라도 조건에 따라 다른 유저들에게는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점에 나타나지 않으므로 구입할 수 있을 때 HUD에 아이콘을 통해 표시합니다.

제2의나라 사례처럼 짧은 시간 동안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이 시간이 지나면 영영 구입할 수 없는데 시간 제한은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시간 제한이나 인원 제한이 있는 마트의 마감 세일을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짧은 시간 동안만 구입할 수 있는 만큼 실제로 가성비가 좋은 구성입니다. 그렇지 않을 수도 있지만 정해진 조건을 만족한 유저만이 구입할 수 있으며 시간 제한을 통해 구매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어 가성비가 좋은 구성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좋지 않은 인상을 주면 이후 달성 패키지에 반응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조건은 단순하게는 인게임에서 특정 성장 마일스톤을 달성한 시점으로 설정합니다. 특정 레벨에 도달하거나 전직할 수 있게 되거나 처음으로 정해진 무기를 획득할 때 등입니다. 새로운 성장을 시작할 때 앞으로 시간을 들여야 얻을 수 있는 성장 재료를 묶어 판매하기도 합니다. 이 패키지를 구입하면 방금 얻은 새로운 계열 무기를 빠르게 유효한 상태로 상장 시켜 즉시 활용할 수 있게 되기도 합니다.

혹은 정해진 성장 수준에 도달하면 그때까지 투입한 시간과 비용을 달성 패키지를 통해 돌려주기도 합니다. 마일스톤 레벨을 달성하기 위해 장시간 필드 자동사냥을 돌려야 했다면 마일스톤 레벨 달성에 따른 달성 패키지는 이 시간 투입에 해당하는 상품을 통해 시간을 자원 형태로 돌려줍니다. 이를 통해 마일스톤 레벨 달성 후 단기간에 아주 빠른 성장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계단 성장 달성 직후 앞으로도 계단성장을 통해 달성할 수 있었던 다음 성장 마일스톤을 선형성장처럼 느끼게 해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달성 패키지 조건은 업적 시스템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실제로 업적 시스템을 확장해서 사용합니다. 업적 규칙 외에 며칠 연속 출석이나 내부 규칙에 따른 신규 유저, 복귀 유저 등의 구분에 따라 패키지를 집행하기도 합니다. 달성 패키지는 게임에 지출할 수 있는 가장 효율 좋은 상품 중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