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리더십을 구입할 수 있을까

성공한 리더십을 구입할 수 있을까

이전에 경험한 어떤 조직의 성공에 대한 접근 방법은 지금에 와서 생각해보니 무척 흥미롭습니다. 어떤 게임이 시장에서 성공할지 예측하기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서로 다른 스타일의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 시키면 성공 가능성을 올릴 수 있을 겁니다. 당시 회사는 이런 전략을 종종 낚싯대에 비유했는데 서로 다른 여러 미끼와 바늘을 사용한 낚싯대를 여러 곳에 드리워 놓으면 뭐든 낚을 수 있을 거라는 설명이었습니다. 낚시를 해 본 적은 없지만 납득할 만한 설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내가 포함된 낚싯대가 버려져 퇴사하는 상황이 오기 전 까지는 말입니다.

다른 접근은 게임 프로젝트의 성패가 리더십에 달려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훌륭한 리더십이 프로젝트를 이끌면 프로젝트의 완수 및 성공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겁니다. 단일 리더십은 프로젝트 구성원 중 누구보다도 더 중요합니다. 때문에 리더십을 획득하는데 자원을 아끼지 말아야 하고 동시에 리더십을 더 강하게 평가해 유효하지 않은 리더십을 채용할 가능성을 줄여야 합니다. 또한 잘못된 리더십을 채용할 경우에 대비해 프로젝트에 대한 강한 평가 기준을 두고 이에 부합하지 않는 프로젝트를 빠르게 정리해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관리합니다. 이 역시 납득할 만 합니다. 리더십 평가에 따라 내 모가지가 오락가락하는 점을 제외하면요.

이를 포함한 몇몇 조직에서 경험한 리더십들의 사례를 살펴보며 이전의 어떤 조직에서 들은 말처럼 성공한 리더십을 통해 시장에서 성공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지, 또 회사 밖에서 성공한 리더십을 구입할 수 있는지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 제가 생각한 결론부터 말하면 리더십은 회사와 함께 성공하는 것이지 이미 성공한 리더십을 구입해 또 다른 성공을 만들어내기는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한 분은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게임을 개발한 분이었습니다. 공격적일 정도로 다양한 시스템을 통해 여느 양산형 게임과 비교할 수 없는 다채로운 경험을 할 수 있었고 한국의 같은 장르 게임 역사에 큰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상업적으로 널리 알려진 것 같지는 않지만 이 측면에서도 나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개발 과정을 들어 보니 프로젝트의 여러 구성원들이나 회사와 아주 많은 의견 대립 속에 프로젝트를 이끌어 온 것 같았습니다. 결과를 보면 리더십의 의사결정에 의해 게임이 의미 있는 결과를 달성했지만 그 과정은 너무나 고통스러웠고 그 고통을 오롯이 리더십 홀로 감당해야만 했습니다. 그 결과 자신의 모든 역량을 프로젝트에 쏟아 부은 나머지 이후의 다른 프로젝트에는 이전만큼 열정적으로 기여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회사는 많은 돈을 들여 리더십을 구입했지만 그들이 구입한 것은 불이 아니라 불타고 남은 재였습니다. 회사는 불을 원할 뿐 어떻게 재에 다시 불을 붙여야 할 지에는 관심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다른 분은 양산형 세계에서 의미 있는 게임을 출시한 분이었습니다. 당시 우리는 그와 비슷한 또 다른 양산형 게임을 만들고 있었으므로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기대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며 이 리더십은 회사의 시스템과 함께 유효하게 동작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게임의 의미 있는 의사결정은 회사에서 운용하는 강력한 정보시스템에 기반하고 강력한 탑다운 방식으로 실행되었습니다. 또 의사결정에 실패할 때 이 결과를 강력하게 배제하고 다음 시도를 반복했고 이 과정에서 의미 있는 게임을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시스템을 제외한 리더십만을 구입했습니다. 리더십은 우리에게 이전에 경험한 시스템을 요구했고 이는 올바른 접근입니다. 하지만 시스템과 함께 동작하는 리더십과 그 시스템을 개발하고 구축하고 운용하는 것에는 또 다른 리더십이 필요한데 우리는 이를 구입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들이 구축한 시스템과 새로운 리더십은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했고 프로젝트의 발전은 교착 상태에 접어들었으며 서로 상대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또 다른 분은 그 세계의 프로메테우스 같은 분이었습니다. 현대에 우리가 복제하려고 노력하는 핵심 시스템을 직접 고안해 내고 이를 게임에 접목해 성공을 거뒀습니다. 이 과정에는 이전에 본 적 없는 메커닉에 저항하는 프로젝트 구성원들 뿐 아니라 회사 전체와 대립해야만 했고 이 과정에서 엄청난 고통을 감당해내야만 했습니다. 이 분은 우리와 함께 일하기 시작하자마자 우리가 다른 게임으로부터 별 생각 없이 대강 베껴 온 온갖 요소들이 우리가 지향하는 게임과 맞지 않음을 순식간에 발견해냈습니다. 게임의 모든 요소를 끝까지 물고 늘어지며 게임의 지향과 일치하도록 시스템을 튜닝해야 했는데 개인적으로 이 과정이 순탄하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게임의 모든 요소에 의미를 부여하고 게임의 지향과 구성 요소 하나하나의 방향이 일치할 뿐 아니라 모든 요소가 의도를 가지고 동작하도록 만드는데 집착하는 습관을 얻었으며 이는 이후 업무 결과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다만 이 모든 결과가 이분이 처음으로 발견한 그 불 모양과 별로 다르지 않았습니다. 밖에서 결과만 보면 이런 고통스러운 과정을 거친 것과 거치지 않은 결과 사이에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우리가 개발해낸 것은 처음으로 발견한 불의 모습이었으며 다만 색깔이 조금 다른 정도였습니다. 이 결과는 경영진의 납득을 얻어 내지 못했고 이 작업을 진행하며 팀에 큰 상처를 입히고 끝났습니다.

우리는 과연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어 줄 강력한 리더십을 회사 밖으로부터 구입할 수 있을까요. 지금까지 경험에 비추어 보면 그럴 수 없어 보입니다. 성공한 리더십들은 회사와 그 회사의 시스템, 프로젝트 구성원들과 함께 성공에 도달했습니다. 이 성공은 리더십이 이끌어낸 것이 아니라 리더십을 포함한 시스템에 의해 달성된 것입니다. 리더십을 구입할 수는 있습니다. 이런 결정이 밖에서 보기에 의미 있어 보이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전에 의미 있는 성공을 거둔 리더십을 구입한다고 해서 성공 가능성을 함께 구입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의미 있는 성공에 관여하는 요소는 훨씬 다양하고 복잡합니다. 이 복잡함 속에서 규칙을 찾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이 문단 안에서 설명했지만 리더십들은 회사 밖으로부터 구입 되지 않았으며 회사와 시스템, 그리고 프로젝트 구성원들과 함께 성공에 도달했습니다. 리더십만을 구입해 성공에 도달하는 방법은 적어도 아직 까지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