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팅에 대항하는 온라인 아이덴티티 선점

스쿼팅에 대항하는 온라인 아이덴티티 선점

한동안은 새로운 게임을 시작할 때 이름을 정하는데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여러 게임에서 자주 쓰는 이름을 써 왔는데 언젠가부터 그 이름을 쓰는 사람이 나 혼자가 아니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당황했습니다. 당연히 쓸 수 있을 줄 알았던 이름이 중복으로 거절됐을 때 그냥 게임을 하지 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했습니다. 어떤 게임에서는 이름 중복을 허용하고 이름 뒤에 임의의 숫자를 붙이기도 하는데 썩 나쁘지는 않지만 또 한편으로는 아주 마음에 드는 방법도 아닙니다. 내가 늘 쓰는 이름으로 게임을 시작할 수 있게 됐지만 한편으로는 이름 뒤에 대량 생산 된 것 같은 번호가 따라다니는 것을 게임 세계가 멸망하는 순간까지 적어도 이 세계에서는 영원히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흐르며 게임 상에 내가 정한 이름으로 만든 아이덴티티가 그리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부터 게임을 시작할 때 이름을 아무렇게나 짓게 됐는데 특히 이름을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으면 이를 적극적으로 사용했습니다. 덕분에 게임을 시작할 때 고민할 시간을 최소화하고 게임을 빨리 시작할 수 있게 됐습니다. 반면 여느 게임들이 런칭 전에 하는 이름 선점 이벤트에 전혀 반응하지 않게 됐구요.

온라인에서 아이덴티티를 표현할 이름을 고를 일이 있습니다. 사업 이름과 일치하는 ICANN 도메인네임을 구입하거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핸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개인 입장에서야 자신의 이름과 핸들이 일치하지 않아도 큰 문제가 아니지만 사업 입장에서는 이들이 일치하지 않으면 브랜드 관리 난이도가 올라하고 위험성도 높아집니다. 핸들을 온전히 확보하지 못하면 특히 트위터에서 일어난 릴리와 록히드마틴 사건 같은 걸 겪게 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이 사건들이 핸들 확보와 직접적으로 연관되지 않았다는 점은 잘 알고 있음.) 때문에 사업 이름을 결정하면 이 이름과 관련된 도메인과 핸들을 확보하는 일은 중요합니다.

이런 중요성을 도메인 스쿼터들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들은 사업 이름을 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온라인 상에서 아이덴티티를 확보하려는 일반인들에 비해 훨씬 체계적으로 움직일 뿐 아니라 기술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어 조심하지 않으면 온라인 아이덴티티 확보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사업 이름을 결정하고 온라인 아이덴티티를 확보하는 시도를 하는 순간은 분명 긴장되고 즐거운 순간이겠지만 이 때 바보같이 굴지 않아야 합니다.

일단 ICANN 도메인은 도메인을 검색할 때 스쿼터들도 이 검색 결과를 함께 보고 있습니다. 특히 도메인을 판매하는 비즈니스를 하는 업체에서 운영하는 도메인 검색 서비스는 검색 결과가 실시간 및 자동화된 형태로 스쿼터에게 전달되어 의미 있는 비즈니스라고 판단하면 자동으로 도메인을 선점한다고 보면 됩니다. 스쿼팅에 성공해 벌 수 있는 돈을 생각하면 사람들이 검색한 도메인을 1년 동안 보유하는데 쓰는 돈은 아무것도 아닙니다. 도메인 검색은 그나마 신뢰할 수 있는 큰 회사나 정부기관을 통하세요. 국내에서는 한국인터넷진흥원을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이곳도 해외 레지스트리를 검색할 때는 외부로 검색을 시도하므로 안전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검색 서비스로부터 직접 스쿼팅 당할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검색을 통해 비어 있는 도메인을 발견하면 그걸 사용할지 확실하지 않더라도 일단 구입하세요. 이 도메인이 나중에 마음에 안 들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1년 뒤 연장하지 않으면 그만입니다. 비즈니스 이름에 맞는 도메인 후보 몇 개를 차례로 검색하다가 그 중 마음에 드는 도메인 하나를 결정해 구입하려고 보면 이미 누군가 구입한 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내 도메인 검색 결과는 실시간으로 스쿼터들에게 자동화되어 전달되고 있음을 명심하세요. 때문에 도메인 후보를 검색하며 이들을 바로바로 1년씩 구입하며 검색해야 합니다.

그러다가 그 중 마음에 드는 도메인 하나를 결정하면 그 도메인만 기간을 연장하고 나머지는 방치하면 됩니다. 혹은 후보였던 도메인은 실제 사용할 도메인과 비슷할 수 있으니 만약 금전적 여유가 있으면 이들 모두를 유지하며 실제 도메인으로 리다이렉트 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핵심은 도메인 후보들을 검색할 때 확정하기 전까지는 검색한 도메인을 모두 구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같은 전략을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핸들을 확보하는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나마 이들은 돈만 내면 바로 확보할 수 있는 ICANN 도메인과 달리 개인정보를 제출해야 하므로 스쿼팅이 아주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불가능하지도 않습니다. 특히 트위터는 새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계정을 만들 수 있으니 도메인보다 더 쉽게 스쿼팅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핸들을 유료로 양도하지 않더라도 단지 핸들을 선점하기만 해도 비즈니스를 방해할 수 있으며 미래에 선점했던 핸들에 의해 방해를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핸들을 만들 때도 위에 설명한 요령에 따라 핸들 후보를 검색할 때마다 이 계정으로 가입하며 검색해야 합니다. 나중에 핸들 하나를 확정하면 나머지는 탈퇴하거나 이름이 비슷해 악용될 가능성이 있다면 그냥 점유하고 있어도 됩니다. 비즈니스 이름으로 온라인 상에서 아이덴티티를 확보할 때 이 아이덴티티를 선점해 이득을 취하는 비즈니스가 이미 30여년째 성행 중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요약하면 내 검색 결과는 자동화되어 스쿼터들에게 전달되고, 후보를 미리 정해 놓고 검색할 때마다 바로바로 이들을 확보해 가며 검색해야 하며 최종 아이덴티티를 결정하면 나머지를 방치하거나 폐기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