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end of metadata
Go to start of metadata

You are viewing an old version of this page. View the current version.

Compare with Current View Page History

« Previous Version 2 Current »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을 살펴보면 항상 내 머리 위에 내 이름과 길드 이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꽤 오랫동안 표준처럼 생각됐지만 사실 지난 오랜 기간에 걸쳐 출시된 게임들을 살펴보면 더이상 게임 화면 어디에도 내 이름을 표시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 변화의 의미를 남은 점심시간 30분을 활용해 지난 몇 주 사이에 플레이하고 있는 디아블로 이모탈을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기본적으로 내 머리 위에 내 이름을 표시합니다. 클랜에 가입했다면 클랜 이름도 표시하고요. 그런데 옵션을 살펴보면 내 이름과 길드 이름 표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으로 켜져 있지만 이들을 쓰면 더이상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은 종종 나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적용되는데 이 옵션은 게임 화면을 공개해야만 하는 사람들이 화면을 공개하면서도 플레이어 캐릭터의 익명성을 유지하도록 해줍니다.

네. 익명성. 이름을 숨기는 옵션이 있는 이유입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사실 익명성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게임은 아닙니다. 이 기능이 중요한 것은 특히 필드 PvP를 할 수 있는 게임입니다. 가령 내가 게임 진행상황을 스크린샷으로 찍어 커뮤니티에 올리거나 내 게임 화면을 스트리밍 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게임 화면에 내 캐릭터 이름과 클랜 이름이 공개되면 게임 플레이에 상당한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필드 PvP를 허용하는 게임이라면 대번에 나와 내 클랜은 불특정 다수의 공격을 받을 수 있는 처지가 됩니다. 실제 세계에도 무서운 사람들이 많지만 이들은 게임 속에서 더 무섭게 행동합니다. 게임 플레이를 스트리밍 하는 캐릭터라고요? 내가 그 사람을 괴롭히면 그 사람의 스트리밍에 등장해 더 유명해질 수 있겠군요!

또 웬만한 게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예상보다 훨씬 허술합니다. 게임의 채팅 기능은 꽤 유용하지만 널리 사용되는 진짜 채팅 앱만큼 정교하지는 않습니다. 개개인의 도배를 막고 비속어를 필터링하는 수준의 기능이 들어있을 뿐 그보다 복잡한 상황에서 일어나는 트롤링에는 취약합니다. 때문에 플레이어 캐릭터 이름이 공개되면 허술한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의해 플레이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로부터 쉴 새 없이 올라오는 귓속말 때문에 다른 중요한 메시지를 못 보게 될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익명성이 중요한 플레이어들이 이런 기능이 없는 게임을 플레이할 때는 의도적으로 화면을 가리는 장치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불편하기도 하고 실수했을 때 타격도 크며 보기에도 나쁩니다. 때문에 게임 화면을 공개할 때 익명성을 유지하는 장치를 도입했습니다.

  • No labels